코로나19 이후 여행 비용이 크게 늘어난다? – 이런 질문 어떡하죠?(299)


“항공료 2배 껑충…1년에 1번 해외여행 끝났다”라는 언론 기사를 보았습니다. 항공기 내 기내 좌석 거리 두기로 항공료가 크게 오르고 검역 강화로 해외여행이 불편해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연 코로나19 이후 여행 비용은 많이 늘어날까요? 결론적으로 코로나19 이후 여행 비용은 늘지 않거나 오히려 감소할 것입니다. 검역 강화 등 해외여행이 이전과 달리 불편해지는 것은 불가피하겠지만 여행 비용은 크게 늘지 않을 것입니다.


여행 비용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항공,호텔,식당 등은 시설 투자가 이미 이루어져 있어서 관광객을 확보하기 위해 가격 인상이 아니라 반대로 가격 인하의 압박을 받게 될 것입니다. 여행 비용 항목별로 살펴보면 항공료는 단기적으로 인상될 수 있지만 빠르게 안정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호텔을 포함한 숙박 비용은 가격 인하 후 안정을 찾게 될 것입니다. 식당이나 교통비 등은 가격 변동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지막으로 입장권은 가격 인하 후 안정화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여행 비용은 전체적으로 상승이 아니라 줄어든 관광객 수요를 확보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하락 압박을 받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코로나19 이후 관광시장은 현재의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될 것입니다. 출장,비즈니스,유학,의료 관광이 먼저 회복될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청년들의 배낭여행과 자유여행 그리고 안전한 지역으로의 허니문이 회복되고 마지막으로 패키지여행이 회복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여행,관광산업이 어떻게 변화될 지 예측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마치 여행,관광산업이 붕괴 또는 해체 될 것이라는 예측은 과하고 너무나도 부정적인 예측입니다. 여행하는 인간이 존재하는 한 여행,관광산업은 계속 존재할 것입니다. 여행하는 인간의 수가 단기적으로는 줄어들겠지만 결국 코로나19 이전의 수요를 회복할 것입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길이 사라진 것은 아니니 다시 길이 보일 그날을 위해 기존 수요의 회복과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신상품,신서비스,신사업을 준비해야 합니다.

Author: hivinc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